언리얼

[UE5] Animation Blueprint 기초

mumu3997 2024. 6. 9. 11:02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자.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는 크게 AnimGraph와 EventGraph로 구성돼있다.

 

AnimGraph: 실제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설계하는 부분

EventGraph: AnimGraph에서 사용할 변수의 값등을 계산하고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업데이트하는 부분

 

AnimGraph의 간단한 구성이다.

 

여기서 Slot은 나중에 Anim Montage를 사용하기 위함이다.

 

Mian State로 들어가보자

 

 

여기서 GroundSpeed는 어디서 나왔을까?

 

EventGraph에서 변수등의 값을 계산한다고 했다. 그러면 EventGraph를 보자.

 

 

하나하나 자세히 정리해보자.

 

Event Blueprint Initialize Animation은 말 그대로 애니메이션이 초기화 될때 실행된다.

 

Cast To BP_AuraCharacter은 BP_AuraCharacter 블루프린트 클래스에 엑세스 해준다.

 

 

 

엑세스 해준 BP Aura Character에서 Character Movement를 변수로 받아온다.

 

 

 

Event Blueprint Update Animation은 애니메이션 업데이트시 실행되는 노드다.

EventGraph가 애니메이션을 업데이트해준다고 했는데 이게 그 부분이다!

 

검증된 get으로 블루 프린트 클래스를 받아와서 값을 설정해준다.

 

위에서 엑세스 해온 CharacterMovement변수를 x,y 벡터로 받아와 GroundSpeed 변수로 정해준것이다.

 

그럼 다시 AnimGraph로 돌아가보자.

 

 

여기서 Ground Speed를 사용해 블루프린트 클래스 Movement의  x,y 벡터값을 받아와 blend animation을 실행시켜주는것이다.

 

기본적인 걷고 뛰는 애니메이션을 설정해보았다.

 

 

 

이 다음엔 Template Animation Blueprint이다.

 

예를들어 2개 이상의 적군 Animation Blueprint를 만든다고 치자.

 

하나의 Template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만들어서 부모클래스로 사용하면 더욱 편할것이다.

 

 

 

ABP_Enemy라는 템플릿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만든 후 이벤트 그래프는 윗 내용과 같이 설정하고

아래 부분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준다.

 

그런다음 특정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위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생성해준다.

템플릿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부모 클래스로 지정해주는 것이다.

 

위처럼 해당 블루프린트 클래스에 맞는 애니메이션만 등록해주면 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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